2011년 10월 14일 금요일

본 윌리엄스 《탈리스 주제에 의한 환상곡》 해설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웹매거진과 연주회 소책자에 실린 글입니다.
원문: http://g-phil.kr/?p=409

레이프 본 윌리엄스(Ralph Vaughan Williams, 1872-1958)는 이름 표기를 주의해야 할 음악가이다. 영어 이름 "Ralph"는 '랄프' 또는 '레이프'라고 읽는데, 본 윌리엄스의 둘째 아내 우르술라가 쓴 전기에 따르면 그의 이름은 '레이프'[Rayf]로 읽어야 한다.

《탈리스 주제에 의한 환상곡》은 16세기 영국 작곡가 토머스 탈리스(Thomas Tallis)가 쓴 찬송가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16세기는 근대적인 조성과 화성 체계가 없을 때였고, 당시 작곡가들은 조성의 원형에 해당하는 교회선법(mode)과 16세기식 대위법 등을 바탕으로 작품을 썼다.

16세기 음악 양식은 조성음악에 익숙한 우리에게는 낯설고 새롭게 들린다. 이것은 조성 체계가 붕괴하던 20세기 초 작곡가들에게 돌파구가 되었으며, 《탈리스 주제에 의한 환상곡》 또한 그러한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본 윌리엄스가 이 곡을 쓴 1910년은 쇤베르크가 현악사중주 2번으로 무조음악 시대를 열어젖힌 뒤로 두 해째를 맞은 때였다. 무조음악에 찬성하지 않았던 본 윌리엄스는 차라리 16세기 음악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 탈리스 주제. ©Boosey & Hawkes

본 윌리엄스는 '탈리스 주제'를 곡 중간에 거의 그대로 쓰기도 했지만, 곳곳에서 선율을 조각내고 변형시키며 16세기 음악을 현대적인 음악 어법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 냈다. 화성과 조성 구조는 후기 낭만주의의 반음계적 어법과 통하며, 불균등하고 불규칙한 리듬과 악구(phrase) 구조는 영국 음악 전통에서 유래했으면서도 20세기 초 음악사적 흐름과도 맞닿는다. 그에 따라 영화 《반지의 제왕》에 배경음악으로 써도 어울릴 듯한 영국 분위기가 예스럽고도 현대적으로 살아난다.

이를테면 곡 첫머리에는 파이프 오르간 소리를 흉내 낸 듯한 화음이 나오고, 뒤이어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가 현을 손으로 뜯어 연주하는 이른바 '피치카토' 주법으로 '탈리스 주제' 첫머리 음형이 나온다. 그리고 바로 이어서 활로 그어서 연주하는 이른바 '아르코' 주법으로 8분음표 음형이 뒤따른다.

'피치카토' 음형과 '아르코' 음형은 선율, 리듬, 화성, 음색 모두 차이가 뚜렷하다. '피치카토' 음형은 탈리스 주제에서 따왔고, '아르코' 음형은 본 윌리엄스가 덧붙인 것이다. 이것은 마치 묻고 답하는 식으로 대화를 나누는 듯하다. 이때 '아르코' 음형은 이른바 '안티폰'(antiphon)을 흉내 낸 것이라 하겠는데, 우리말로 '응답송'이라고도 하는 이것은 엄밀하게 설명하자면 길어질 테니 대충 비슷한 예를 들어 보겠다. "하늘 높은 데서는 하느님께 영광 / 땅에서는 주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들에게 평화" "주 예수 그리스도께 기도드리옵나이다. / 아멘." 《탈리스 주제에 의한 환상곡》에서는 16세기와 20세기가 이처럼 대화를 나눈다.

©Boosey & Hawkes

그런가 하면 작곡가가 교회 오르간 연주자였던 만큼 16~17세기 영국 오르간 소리를 흉내 낸 대목이 작품에 나타나기도 한다. 이 작품은 현악 사중주단과 현악 오케스트라, 그리고 현악 연주자 2-2-2-2-1명으로 이루어진 제2 오케스트라로 편성되어 있고, 음악학자 에드윈 에반스(Edwin Evans)를 좇자면 이것은 영국 오르간을 이루는 서로 다른 건반들(Solo, Great, Choir)에 각각 해당한다. 본 윌리엄스는 제2 오케스트라를 제1 오케스트라와 되도록 떨어트려 놓으라고 지시했는데, 이것이 오르간 음향 효과를 얼마만큼 재현할지는 연주회장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곡 중간에 나오는 비올라 독주와 바이올린-비올라 이중주에서 '탈리스 주제'가 어찌 변형되어 나타나는지 살펴보는 일도 재미있다. 그냥 들어도 너무나 아름다운 대목이니 악보에 익숙지 않은 사람도 기대하시라.


©Boosey & Hawkes

poster

― 티켓 예매 ―

인터파크
http://ticket.interpark.com/Ticket/Goods/GoodsInfo.asp?MN=Y&GoodsCode=11012294

글 찾기

글 갈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