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9일 금요일

리게티: 아방튀르 & 누벨 아방튀르

죄르지 리게티: 아방튀르 & 누벨 아방튀르

루치아노 베리오는 사람의 말소리에서 언어적 의미를 제거하고 음성학적 요소만으로 음악에 본격적으로 활용한 여러 작품으로 현대음악 작곡가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베리오의 대표작 중 하나이자 2023 통영국제음악제 첫날에 공연되는 ‹신포니아›(1968)에서도 그러한 특징이 나타난다.

리게티의 ‹아방튀르›(1962)와 그 후속작인 ‹누벨 아방튀르›(1962-1965) 또한 ’언어가 아닌 언어’를 활용한 작품으로, 이들 작품에서는 언어적 의미 대신에 목소리에 담긴 다양한 감정을 만화경처럼 전달함으로써 부조리극을 연상시키는 서사를 만들어 낸다.

사람의 말소리는 언어적 의미가 제거된 뒤에도 여전히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아방튀르›와 ‹누벨 아방튀르›에서 리게티는 사람의 다양한 감정을 독창적인 폴리포니 음악 언어와 결합하고 있으며, 작곡가이자 음악학자 에르키 살멘하라는 이 작품이 “정서의 폴리포니”라고도 했다. 음악학자 이희경은 “(이들 작품의) 감정변화가 너무나 갑작스러워, 마치 거대한 역 광장이나 정신병원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라고 했다.

영화감독 스탠리 큐브릭은 ‹2001년 스페이스 오디세이› 마지막 장면에서 ‹아방튀르›를 전자적으로 변조해 사용하기도 했다. 큐브릭은 또한 이 영화에서 ‹아트모스페르›(1961), ‹론타노›(1967), ‹룩스 에테르나›(1966), ‹레퀴엠›(1963-65) 등 리게티의 다른 작품을 사용했는데, 사실은 작곡가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사용한 것이었다.

György Ligeti: Aventures (1962) & Nouvelles Aventures (1962-1965)

Luciano Berio was a pioneer in removing linguistic meaning from human speech and using the remaining phonetic elements in his music. One of his notable works, ‹Sinfonia› (1968), which will be performed on the opening day of the Tongyeong International Music Festival 2023, also displays such characteristics.

Ligeti’s ‹Aventures› (1962) and ‹Nouvelles Aventures› (1962-1965) also use ‘pseudo-language’, creating an absurdist narrative and conveying it like a kaleidoscope.

Human speech still effectively conveys emotion even after the linguistic meaning has been removed. In ‹Aventures› and ‹Nouvelle Aventures›, Ligeti combines various human emotions with his original polyphonic musical language. The composer and musicologist Erkki Salmenhaara called it “a polyphony of emotions”. Musicologist Heekyung Lee says: “The emotional changes are so sudden that you feel like you are in a huge railway station square or a mental hospital.

Film director Stanley Kubrick used an electronically filtered version of ‹Aventures› in the final scene of ‹2001: A Space Odyssey›. Kubrick also used other works by Ligeti in the film, including ‹Atmosphères› (1961), ‹Lontano› (1967), ‹Lux Aeterna› (1966) and ‹Requiem› (1963-65), but without the composer’s permission.

글 찾기

글 갈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