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0월 26일 목요일

노트북 어댑터 호환 문제

- SiteLink #1 : http://www.clien.net/zboard/view.php?id=lecture&no=2721
                  
         RedWolf          
       
2006/06/07  
       
적절한 아답타 구매가이드         
단위간단 설명 : A - 전류(암페어라고 읽으시면 됩니다.), V - 전압.

이어지는 간단 W(와트) 계산법 : 대부분 아실꺼라 생각하지만 "암페어X전압" 하시면 "W(와트)" 가 나옵니다.

기기가 12V 에 3A 라면 12X3=36W 즉, 기기가 최대한 소모하는 전력은 36W 입니다.
파워(아답타)에서의 규격이라면 최대출력가능한게 36W입니다.(컴퓨터용 파워보시면 "정격 몇와트" 이렇게 나오죠?)
DC나 AC나 기본계산식은 같습니다.




대부분의 아답타는 정전압 아답타입니다.
일정한 전압을 출력하는게 기본이고, 암페어는 옵션인 셈입니다.
(정확히 암페어는 돈입니다.이게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가격이 올라갑니다)

간혹 정전류 아답타라는게 있습니다.
보통 시중에서 판매하는 물건은 아니고, 특수목적에 의해서 무조건 일정전류가 출력되는 물건입니다.
저희 사무실에서도 정전류 만들어볼 일이 없을정도로 잘 쓰이는 물건이 아닙니다.

요즘 특히 아질게에서 자주 보게됩니다만.


예) 기기가 12V/1A 인데 12V/3A 짜리 아답타를 써도 되느냐..

일반적인 경우는 됩니다가 정답입니다.

일단 왜 되느냐???

기기(PDA,PSP,기타 DC/AC 전원을 이용하는 장비) 가 최대 소모하는 전압과 암페어가 12V, 1A이란 얘기입니다.
(정확히 소모전류를 체크해보면 1A 약간 아래로 소모할껍니다.)

기기는 전력을 소모하는쪽이고 아답타는 그 소모하는만큼 공급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대응관계 : 주방장=아답타, 초밥=전압, 갯수=암페어


예를 들어 초밥집에서 주방장이 1분에 초밥 100개를 만들 수 있다고 가정할때,

손님 한명이 1분에 초밥 10개를 먹는다면, 주방장은 여유있게 초밥을 만들수 있습니다.(놀아가면서 만들겠죠?)

이때 손님이 늘어나서 5명이 된다면 분당 소모하는 초밥의 갯수는 50개니까 주방장은 아직 여유가 있습니다.

손님이 늘어나서 10명이 되었다면 주방장이 만드는 족족 손님이 다 먹어버립니다.균형이 딱 맞다고나 할까요?

여기서 손님이 1명 더 늘어나 11명이 되었다고 한다면 소모하는 초밥의 갯수는 110개가 됩니다.

주방장 머리에 열 올라가면서 뼈빠지게 초밥 만듭니다. 그러다가 한계에 오면 미쳐서 주방 다 뒤집어버리겠죠.
(아답타가 타버리던가 여처저차한 이유로 즉, 아답타가 고장이 납니다)



아답타도 이러한 역활을 합니다.
위의 주방장과 같이 기기가 소모하는만큼만 전력을 공급합니다.
(초밥 100개 만들어놓고 손님 한명이 10개이상 못 먹는데 배터지든 말든 무조건 먹이진 않습니다.-이런경우는 정전류 아답타..^^;;)

자기가 낼수 있는 출력이 3A인데 3.5A 정도 쓰는 장비를 물린다면,
일단 정상동작합니다. 보통 규정치보다 조금 더 높은 출력을 내도 되도록 설계합니다.
(이게 저희쪽에선 거의 기본룰인데, 사실 3A에서 500mA만 더 소모해도 아답타가 고장나게 만드는게 돈 버는방법입니다.
어차피 규정치 이상으로 장비를 사용하였고, 그 책임은 사용자가 져야하니까 아답타를 새로 구매하겠죠?? ^^;;)

그러면 기기가 1A를 소모하는 장비일때 100A쯤 출력이 가능한 파워를 써도 문제가 없겠네...라고 생각하신다면...

맞긴 맞는 말입니다만. 이건 돈지랄이죠.. ㅡㅡ;; 고출력파워는 가격이 상당히 높습니다.
돈 많아서 그렇게 사서 쓰시겠다면, 할 말 없습니다만 적정수준을 맞춰주는게 좋은거죠
고출력파워를 쓰면 좋긴 좋습니다.파워에서 열이 거의 안납니다.
위의 예를 들어서 표현하자면 분당 1개 먹는 손님 한명을 위해서 분당 1000개의 초밥을 만들수 있는 주방장을 비싼돈에 데리고 와서 쓰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결론은

1. 전압은 정확히 맞아야 한다.(짹이 맞아야하는건 당연히 아시겠죠???)
2. 암페어는 기기가 소모하는 암페어와 같거나 조금 높은것을 산다.
  일반적인 미니기기라면 500mA정도 더 높은게 적당한 수준입니다.




volley ~ ☆ ♡          [06/07 17:23]          ::
       강좌 감사합니다.

아주 잘 이해가 되는군요,,,,, 추천꾸욱입니다..         
drporsche          [06/07 17:28]          ::
       한가지 더...... 어댑터 구매할때 최소한 KTL 마크는 찍혀있는걸 사는게 나을듯 싶네요..

http://scs.ktl.re.kr/

요기 가보시면.... k 자에 동그라미 쳐진 ...연구소 로고가 있습니다......
어댑터의 스티커에...최소한 저 로고라도 찍힌걸 구매하시는게 최소한의 방어책이 아닐지요.         
RedWolf          [06/07 17:32]          ::
       오홍...따로 인증이 있었네요... 저희는 유럽쪽에서 테스트하는경우가 많아서...
거기 통과하면 국내는 자동이더라구요.         
        [06/07 18:11]          ::
       같은 용량/전압인데 아답터 크기가 다른 경우는 뭔가요?
그것도 같은 SMPS 타입 인데 말이죠 @_@         
ugandajo          [06/07 20:01]          ::
       과하게 전류를 공급하면 기기에서 이상이 발생되지는 않을까요 ? 즉 주방장이 강제로 초밥 10개 밖에 못 먹는 사람에게 과잉 공급을 하지는 않을까요 ? 그리고 전압은 반드시 맞아야 하나요 ? 집에 있는 대부분 아답타 보면은 볼트가 다 틀려서 남아 돌아요... 그렇다고 아마거나 연결하기도 그렇고 버리기도 그렇고 쩝...
좋은강좌 감사합니다.         
drporsche          [06/07 20:17]          ::
       정전압원에서 전류는 부하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정격전압이 일치하고, 장비가 망가지지 않았다면(쇼트 났다거나..)
절대 "과하게 전류를 공급"하지는 않습니다....

즉 주방장은 초밥 10개만 달라고 하는 사람한테는 딱 10개만 줄 뿐입니다...
다만, 쇼트난 장비라면, 초밥 1000개를 달라고 할테고....주방장이 그걸 만들어주다가는 열을 많이 내거나, 터지거나 보호회로에 의해서 차단되어 1000개까지 주지는 않겠죠...         
drporsche          [06/07 20:19]          ::
       전압이 다른건, 쿨럭.......

그건 장비안에 어떤 볼티지 레귤레이터가 붙어있는지에 따라 달라질겁니다....
예를 들어 아이팟 같은경우는 5볼트에 물려도 되고, 40볼트 물려도 동작할겁니다......

그런데, 보통은 그 장비안에 어떤 칩이 박혀있는지 모르므로, 전압은 맞춰주시는게 좋습니다.         
        [06/07 23:08]          ::
       초밥을 좋아하셔서 비유를 하신건가요?^^ 이해가 빠르게 잘 됐습니다 꾸욱~         
ms          [06/08 01:19]          ::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그래도 정품 어뎁터를 사용하는게 가장 좋을것도 같다고 살짝 말씀드려봅니다.

실제로 5v라고 적혀있는 어뎁터라고해서 항상 5v가나오는게 아니라 어뎁터 내부저항 값과 외부 부하저항에 따라서 출력되는 전압값이 달라집니다. 기기를 설계할때 어뎁터의 내부저항과 사용하는 기기의 부하저항을 고려해서 어뎁터의 전압강하된 출력 전압까지 고려해서 설계했을경우, 그냥 성능이 좋은 정전압 어뎁터를 사용하는 경우 오히려 기기에 예상했던것보다 높은 전압이 걸려서 무리?가 갈 수도 있다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성능이 낮은 정품어뎁터에 기준을 두고 설계를 했다면 오히려 성능이 좋은 어뎁터를 사용하는 경우 기기에 무리가 갈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강좌에서 초밥집에 비유해서 설명을 하셨으니 저도 비유해서 설명을 하지만, 무능한 주방장과 무식한 손님이 있습니다. 주방장은 간판에는 '1분에 10개의 초밥을 만들 수 있음' 이라고 적어놨지만 실제로는 1분에 8개 정도의 초밥밖에 만들 수 없고, 무식한 손님은 초밥 주인이 주는 초밥을 무조건 받아 먹고, 1분에 9개 까지 소화를 시킬 수 있다고 하면........무능한 주방장과 무식한 손님이 만났을때는 문제가 없겠지요. 유능한 주방장(1분에 10개를 만들 수 있는 주방장)을 무식한 손님한테 붙여주면 손님은 탈이 나겠지요.

ps. 2A출력의 어뎁터가 항상 2A의 전류를 기기에 공급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실제 정품 어뎁터가 허접해서 스펙상 5v라고 되있지만, 사용을 하면 실제4.5v 출력을 내고, 기기를 만들때도 허접한 정품 어뎁터때문에 4.5v입력이 들어올꺼라고 가정을 하고 기기를 설계했다면, 항상 5v출력을 주는 고급? 어뎁터를 연결했을 경우 오히려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IMA=Kameeyu          [06/08 01:59]          ::
       제가 쓸려는 내용을 ms님이 쓰셨네요...

원래 문제가 없어야 함에도 문제가 되는 경우가 가끔있습니다.

그리고 A가 많이 높은 경우, 골때리는 현상도 있습니다. 이른바 번개 맞는 현상인데...

예를 들어 5V 1A = 5W를 소모하는 장치에... 5V 5A = 25W 정격전압 어댑터를 물린경우...

번개를 맞아서.. (사실 진짜 번개만 있는 건 아니지만.. 하여간 번개 맞았다는 것은 교류에서 이상 전압이 나왔다는 겁니다.) 갑자기 원래 필요한 것 보다 더 많은 전류를 흘릴때가 있습니다..

정상적이라면 기기가 안받아야 하는데도, 기기가 받는 골때리는 경우죠... 그래서 기기에 이상이 생기거나 타버립니다.. -_-;;

원래 5W를 최고로 소모하는 장치이니까 5W까지만 지원하는 어댑터를 쓰면 거의 99.9% 어댑터만 타버리는데... 예를 든 것 처럼 5W기기에 그 보다 아주 많은 허용 전류량을 가진 어댑터의 경우 (아주 드물지만) 자기가 죽기전에 기기에 옴팡 맞은 번개 다 주고 갑니다.. -0-         
청빗          [06/08 09:19]          ::
       초밥... 적절한 비유입니다. 가슴에 와 닿네요. 머리가 아니라...         
RedWolf          [06/08 10:57]          ::
       파워라는게 쉬우면서도 어려운부분입니다.(제작자 입장입니다.)
일반적인 경우에서의 가이드를 제시할려고 한거라 내용이 좀 불충분합니다만.
제대로 다루기에도 내용이 꽤나 방대해 집니다. 지금 머리속으로 생각은 돌아디니는데,
정리 좀 해서 간략한 파워의 기본원리를 추가하던가, 따로 글을 쓰던가 하겠습니다.         
        [06/09 07:31]          ::
       오~! 잠이 덜깬 아침에도 머리에 쏙쏙 들어옵니다.. 좋은강좌 감솨합니다~~         
퐁구          [06/09 12:42]          ::
       제 싸이에 퍼가도 되나요?         
RedWolf          [06/09 18:29]          ::
       원출처를 밝히신다면 퍼가셔도 됩니다.         
        [06/10 12:35]          ::
       오! 쉽게 잘 이해가 되었어요 ^^

예시도 적절하게 잘 해주셔서~ 저의 얄팍한 지식이 이글로 말미암아 조금 업되었네요 ^^

추천 사뿐히 즈려 눌러 봅니다. ^^

글 찾기

글 갈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