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25일 목요일

어떤 동호회 유감

김원철이 자주 가는 어떤 인터넷 동호회가 있다. 그런데 글을 읽으려고 클릭하니 카페 가입하라는 메시지가 뜬다. 로그인을 안 했나 보다 싶어서 로그인하려니까 이미 로그인되어 있다. 이 무슨 버그인가 싶어하다가 내가 강제 탈퇴 당했음을 알게 되었다. 강제 탈퇴 통보 메일이 왔는데, 탈퇴 사유가 "우리 카페 내 자체 운영 원칙에 위배되는 활동"이란다. 그 운영 원칙이 무엇인지는 알 수 없다.

그 동호회 운영자가 요 며칠 비리 혐의를 받아서 떠들썩했다. 그러나 김원철은 정확한 사실 관계를 알지 못했으므로 입 다물고 있었다. 오히려 비리 운운하는 사람이 구체적인 근거 없이 헐뜯기만 한다고 생각해서 속으로 눈살을 찌푸리고 있던 참이었다. 그러니 이 일과는 관련이 없다.

그다음으로 짚이는 건 내가 마지막으로 올린 글 탓이라는 거다. 바로 요 밑에 있는 '서양음악사 음모론'인데, 블로그에 와서 읽으라고 링크만 걸어 놓았다. 아 참, 연주회 중계방송 글 때도 그랬는데, 이 동호회 저 동호회 댓글이 분산되니 귀찮아 이번에는 그곳 댓글을 막아놓았다. 어쩌면 그게 괘씸했는지도 모른다. 그래도 경고라도 해준 다음에 쫓아내도 될 텐데 싶다가 가만 생각해 보니 언젠가 옛날에도 링크만 걸었더니 그러지 말라는 댓글이 달린 일이 있다. 또 그러면 쫓아내겠다는 말은 없었으나 그게 아마 처음이자 마지막 경고였나 보다.

짚이는 이유가 하나 더 있기는 하다. 그러나 이걸 쓰자면 운영자 됨됨이를 의심하는 말을 해야 하므로 밝히지 않겠다. 김원철은 남을 뒤에서 헐뜯는 짓을 매우 싫어한다. 그래서 이 글을 읽은 사람이 어느 동호회 누구 얘기인지 알지도 몰라서 조심스럽다. 혹시라도 눈치채신 분들은 뒤에서 헐뜯지 말고 그냥 입 다물고 있으시기를 부탁드린다. 아니면 카페 게시판 말고 개인적으로 그 운영자에게 직접 여쭤보시거나. 김원철은 이미 삐쳤기 때문에 메일을 보낸다거나 하지 않으련다.

김원철은 그래서 블로그 링크를 걸어놓은 글 때문에 쫓겨났다고 믿기로 했다. 어쩌면 비리 혐의 때문에 신경이 날카로워져서 한 번쯤 경고를 해줄 생각을 못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나는 그보다 링크 걸기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마음씀씀이가 못마땅하다. 그 동호회보다 블로그 방문자를 열 배 넘게 낚는 어떤 동호회에서 실수로 새 창 띄우기가 아닌 페이지 이동 링크를 걸었더니 운영자님이 친절하게 HTML 코드까지 알려주시며 새 창 띄우기로 바꿔달라고 하신 일과 견주지 않을 수 없다.

구글 국어사전에서 '동호회'를 찾아보니 "취미나 기호를 같이하는 사람끼리의 모임"이란다. 마음 맞는 사람끼리 정보를 나누는 모임이지 이익이나 권력을 좇는 모임이 아니라는 뜻일 게다. 인터넷으로 정보를 나누는 데에는 링크만 있어도 모자람이 없다. 전문이 있는 글만 받아들이겠다면 그 글로 이익을 좇겠다는 뜻이며, 회원이 올리는 게시물을 회원 개인이 아닌 동호회 (또는 운영자) 재산으로 여기겠다는 뜻은 아닌가?

내가 링크를 걸어서 블로그 방문자를 낚는 일에는 사심이 있으며, 그것을 발뺌할 생각이 조금도 없다. 텍스트큐브에서 이벤트를 하고 있어서 우수 블로거로 뽑히면 상 준단다. 김원철은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나 그 비슷한 광고를 하지 않고 있으며 여태껏 블로그로 돈을 벌어본 일이 없지만, 이번 이벤트는 솔깃해서 요 며칠 링크로 방문자를 낚고 있다. 그 사실을 이곳과 몇몇 동호회 게시판에서 댓글로 밝히기도 했다. 나는 아무리 생각해도 내가 잘못했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는다. 내 생각이 잘못되었는가?

글 찾기

글 갈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