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7일 화요일

동영상도 비트 퍼펙트 재생하자!

※ 나중에 붙임: 이거, 철 지난 소리입니다. 옛날에는 이랬다 정도로 참고만 하세요.

* * *

먼저, 커널 스트리밍(Kernel Streaming)이나 ASIO가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blog.naver.com/miroo67/44661003

푸바에서 커널 스트리밍이나 ASIO 설정해서 쓰고 있는 분은 동영상도 그랬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찾아보니 방법이 있더라고요. 여러가지가 있던데 'ReClock DirectShow Filter'라는 넘이 공짜이고 제일 좋아보이더군요.

http://reclock.free.fr

이넘을 깔고 나면 "ReClock Audio Renderer"라는 오디오 장치가 생깁니다. 동영상 프로그램에서 이넘으로 소리가 나도록 설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ReClock 설정에서 이래와 같이 해줍니다:



"Audio interface to use for PCM" 항목을 Kernel Streaming으로 하는 게 핵심 되겠습니다. DTS나 AC3 등을 지원하는 리시버를 쓰시는 분은 "Audio interface to use for SPDIF/AC3" 항목도 Kernel Streaming으로 해주시고요.

동영상 재생할 때 앞부분이 버벅거리거나 살짝 끊기거나 하면 "Sound pre-buffer size" 항목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기본값은 500이고 최소값은 25인데 설명서 보니까 100 이하로는 안 좋다고 되어있네요.

Resampling quality는 음질에 영향을 미치니까 무조건 Excellent로 해줍니다.
"Enable audio timestreching" 항목에 체크하면 2배속 재생하거나 할 때 소리가 이상해지는 것을 막아주는데, 음질에는 손해이므로 선택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커널 스트리밍 재생하면 시스템 볼륨 바꿔도 안 먹습니다. 앰프에서 볼륨을 조절해야 합니다.

KMPlayer에서는 처음에는 안 되다가, 정확히는 ReClock Audio Renderer 선택은 되는데 실제로 커널 스트리밍 재생을 하지는 못하다가 리부팅하고 나니까 되네요. 가끔씩 소리가 안 나는 때도 있던데 정지한 다음에 다시 재생시키면 소리 납니다. 이넘은 볼륨 조절 말고 음성 증폭 기능이 따로 있는데 커널스트리밍 설정한 뒤에도 Shift + PageUp/Down으로 볼륨 조절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Media Player Classic이라고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짝퉁이 있습니다. GNU Public License를 따르는 공개 프로그램인데 이넘은 리부팅하기 전부터 커널 스트리밍 잘되더군요.

더 자세한 내용은 프로그램 도움말을 참고하세요.

나중에 붙임:
만약 오류가 난다면 푸바에서는 커널 스트리밍 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푸바에서도 안 되면 사운드카드가 44.1KHz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48KHz로 리샘플링해서 재생해보고 오류가 나지 않으면 틀림없습니다. 그래도 오류 나면... 그러면 저는 모르겠..;;

나중에 또 붙임: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용 ASIO 플러그인 받기:
http://sourceforge.net/projects/asiowmpplg/

이것도 제대로 될 거라고 장담 못하지만, ReClock이 안 된다면 이거라도..;;

글 찾기

글 갈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