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16일 수요일

일본 클래식 음악계 잇따른 악재

※ 지난 11일 대지진이 일본을 강타한 당일 소식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일본 지진, 음악회는 그래도 열리더라」

11일부터 연주회를 취소했던 BBC 필하모닉은 일본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영국으로 돌아갔습니다. (☞ 『가디언』 기사 보기)

도쿄 신 국립극장(New National Theatre Tokyo)은 오페라 《마농 레스코》 등 예정된 공연을 취소했습니다. (☞ 극장 공식 홈페이지 공지문 보기(영어) ☞일본어 공지)

최근 식도암 수술과 허리 수술을 받은 지휘자 오자와 세이지는 오는 8월 무대에 복귀할 예정이었으나 내년 1월로 일정을 연기했습니다. (☞ AFP 기사 보기)

11일 베르디 《운명의 힘》을 공연했던 피렌체 마지오 무지칼레(Maggio Musicale Fiorentino)는 남은 일정을 취소하고 돌아가기로 했습니다. 가수 두 명이 계약을 취소하고 도망가 버린 상태에서도 오페라단 측은 공연을 강행하려 노력했으나, 끝내 피렌체 시장이 복귀 명령을 내렸다고 합니다. (☞ 참고)

체코 필하모닉은 13일까지 직접적인 지진 피해가 없는 곳에서 공연했으나 도쿄 공연 등 남은 일정을 취소하고 복귀했습니다. 체코 정부가 직접 복귀 명령을 내렸고, 이 과정에서 군용기까지 동원된 소개작전이 펼쳐졌다고 합니다. 지휘자는 정명훈이었는데 한국에 돌아왔다는 소식은 아직 없는 듯합니다. (☞ 『연합뉴스』 기사 ☞ 평론가 노먼 레브레히트 블로그)

피아니스트 조성진은 13일 도쿄 공연을 끝내고 이튿날 하마마쓰 아카데미에 참석했습니다. 귀국 예정일은 22일입니다.

바이올리니스트 앤 아키코 마이어스(Anne Akiko Meyers)도 일정을 취소했습니다. 마이어스는 3월 24~25일에 KBS 교향악단과 협연할 예정입니다.

11일 신 일본 필하모닉을 지휘해 말러 교향곡 5번 등을 공연한 대니얼 하딩은 그 뒤로 리허설이 잇따라 취소되어 끝내 일본을 떠나야 했습니다.

NHK 심포니 오케스트라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공연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지휘자 앙드레 프레빈은 공연 기간 중 인터뷰 등 일본에 도움이 될 만한 정치적 행보를 거부했습니다. 이에 대해 음악 평론가 노먼 레브레히트는 "지휘자가 하는 일은 이끄는 일이다. 그가 대재앙 속에서 이끄는 일을 할 수 없다면 지휘자 노릇도 하지 말아야 한다. 부끄러운 줄 알라."라며 모질게 비판했습니다. (☞ 원문 보기)

베를린필은 일본 일정을 강행한다고 현지 시각으로 지난 14일 밝혔습니다. (☞ 『베를리너 차이퉁』 기사 보기)

뒤셀도르프 심포니 오케스트라는 3월 26일 톤할레(Tonhalle Düsseldorf)에서 연대(solidarity) 공연을 연다고 밝혔습니다. 사도 유타카 지휘로 베토벤 교향곡 9번을 연주할 예정입니다. 뒤셀도르프는 독일에서 일본인이 가장 많은 도시라고 합니다. (☞ 원문 보기)

나중에 붙임: 뒤셀도르프 공연에 한국인 베이스바리톤 사무엘 윤(윤태현)이 솔로를 맡는다고 합니다. 바그너 좋아하시는 분들은 다들 아시는 분이죠? ^^

▲ 베를린필과 사이먼 래틀이 일본에 보내는 메시지

글 찾기

글 갈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