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24일 금요일

PC-Fi 음질 향상 앵벌이 팁 몇 가지

※ 나중에 붙임: 아래 내용은 철 지난 얘기입니다. 요즘 환경과 맞지 않으니 무시하세요.
오디오에는 전기가 중요하다고들 하지요? PC도 마찬가지입니다. 전기 노이즈와 접지 루프는 지터 발생 요인이거든요. 접지, 극성, 파워케이블 등등 신경쓰면 그만큼 지터가 줄어듭니다.

소프트웨어 설정 팁 하나.
윈도우즈 전원 관리는 전기 아끼려고 만든 건데, 음질에는 악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제어판 전원 설정에서 "항상 켜기"를 선택합니다. PC를 쓰지 않을 때에는 그냥 수동으로 모니터 전원만 끄세요. 자세한 내용은 ACPI로 검색해보세요.

내장 사운드카드 쓰시는 분은 빼버리고 차라리 USB 연결하세요. 사운드카드 아날로그단으로 노이즈가 유입되기 때문에 꽂아놓은 채로 USB 연결만 한다고 음질 좋아지기 어렵습니다. ESI Juli@ 카드 쓰시는 분은 그냥 아날로그 보드만 떼버리고 쓰셔도 됩니다.

바이오스 설정 팁 하나.
사운드카드를 따로 써서 디지털 신호를 빼내시는 분은 보드 내장 오디오 장치를 다들 죽여놓으실 겁니다. 사운드카드 따로 안 쓰고 DAC를 USB 연결하시는 분은 그냥 살려놓으실 텐데요, 이거 죽여놓고 나면 음질이 좋아질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해서 실제로 보드의 아날로그단에 전원 공급이 끊기면 그만큼 노이즈가 줄어서 당연히 음질이 좋아지는데, 실제로 그렇게 되는지는 제가 컴 전문가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습니다. 함 실험해 보세요. (무책임)

같은 원리로, 모니터에 아날로그(D-Sub) 연결하지 않고 디지털(DVI) 연결하시는 분은 아날로그단을 죽여놓으세요. 바이오스 노스브릿지 설정에 가서 어떻게 하는 건데, 뭐였는지는 잊어버렸습니다. ㅡ,.ㅡa 저는 이상하게 DVI 연결이 안 되어서 그냥 아날로그 연결했습니다. 보드가 싸구려라서 그런가..;;

주의사항. 바이오스 설정할 줄 모르는 분은 그냥 잊어버리세요. 바이오스 잘못 건드리면 부팅 안 됩니다. 무섭죠? 덜덜덜...;;

글 찾기

글 갈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