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20일 목요일

김원철 『경인일보』 인터뷰 기사

http://www.kyeongin.com/?mod=news&act=articleView&idxno=699327

'클래식이야기' 연재 마친 바그네리안 김원철씨

"음악을 많이 안다고 감동을 더 느끼진 않아… 어려워 말고 즐겨보세요"

민정주 zuk@kyeongin.com 2012년 12월 20일 목요일
 
 
풍성한 정보와 귀여운 문체로 많은 독자의 사랑을 받았던 '클래식이야기'의 필자 김원철(사진)씨가 지난주 '절대음감에 관하여'를 마지막으로 연재를 마쳤다. 지난 7월부터 6개월동안 '클래식 음악 공연에서 박수 치는 타이밍에서부터 오케스트라의 배열과 지휘자의 역할, 프롬프터 등 다양한 주제를 망라하며 클래식 애호가와 예비 애호가들의 길잡이가 돼 주었다.

바그너에 푹빠져 음악학 전공
오케스트라 배열·프롬프터 등
6개월동안 다양한 정보 전달


연주자는 아니지만 항상 음악의 곁에 있기를 원했던 그는 음악학을 공부했고, 지금은 경기도의 한 오케스트라에서 공연기획자로 일하고 있다. 이러한 이력 외에 그를 더욱 빛나게 하는 수식어가 있는데, 바로 '바그네리안'이다. 20대 초반 바그너의 음악을 처음 들었을 때 '내 스타일이다!!'라며 꽂혀버린 그는 언제나 바그너에 관해서라면 모든 감각을 열고 관심을 기울인다.

그는 "음악가이기 전에 인간 바그너는 '민폐형 캐릭터'에 가깝지만 음악으로만 판단하자면 관현악법과 음향효과 등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며 "20세기에 태어났다면 영화음악가가 됐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바그네리안 김원철의 음악 이야기'라는 사이트를 운영하며 바그너에 관한 정보는 물론 공연리뷰 등 음악에 관한 전반적인 이야기들을 대중과 나누고 있다.

경력 10년차 블로거인 그는 IT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의 트위터 계정은 '음악 좀 아는 사람이라면 응당 팔로우해야' 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는 유독 해외 클래식계 소식을 많이 올린다.

이유를 물으니 "지금 우리가 클래식이라고 칭하며 듣는 음악이 모두 외국에서 온 것들인데 외국의 클래식계에 대해서는 너무 무관심하다"며 "누군가는 이런 소식을 전달해야 할 것 같은데 아무도 안 하길래 내가 하게 됐다"며 농담처럼 뼈있는 말을 남겼다.

'클래식 이야기'의 필자로서 그는 연재를 마치며 독자들에게 마지막 정보를 전했다. "많이 안다고 더 감동적인 게 아니라 아는 것에 따라 음악을 다르게 들을 수 있는 것입니다. 모른다고 어려워할 필요 없이 공연장으로 가서 마음껏 즐기세요."

/민정주기자
<저작권자 ⓒ 경인일보 (http://www.kyeongi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글 찾기

글 갈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