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6월 10일 금요일

톤마이스터 워크숍: 클래식 음악 녹음의 이론과 실제

제가 옛날에 쓴 글 가운데 이런 게 있습니다:

연주회 실황 중계/녹화 방송 유감

이 글을 쓰고 몇 달 뒤, 저는 클래식 음악 전공자 출신 ☞톤마이스터(Tonmeister) 한 분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음악지각인지학회에서 논문 발표를 하셨는데요, (☞참고) 독일에서 톤마이스터 과정을 이수하셨나 보더군요. 장은지 씨입니다.

톤마이스터 장은지가 누구인지를 알려면 장은지가 녹음한 음반을 살펴보면 좋겠죠. 이런 분입니다:

http://www.eunjeejang.com/recordings.php

연주자는 연주로 말합니다. 톤마이스터는 녹음으로 말합니다.

그런데 이분이 톤마이스터 워크숍을 하신다네요.

내용이 참 솔깃한데, 수강료가… 음…

워크샵 내용.pdf

시간표.pdf

접수: http://cafe.daum.net/commusiccenter 에 등록 후 수강료 계좌입금


클래식음악 녹음에 관심 있으신 모든 분들을 초대합니다!!

워크샵의 목적은

소리, 특별히 공간음향을 다루는 이들을 대상으로 

1) 실내음향 또는 전자음향을 악기의 음향특성에 합리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단서를 제공하고,
2) 자신의 귀로 소리를 올바로 판단할 수 있는 소리비평능력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이들 대상이란 음향엔지니어, 공연장관계자, 실내음향관계자, 작곡자, 지휘자 및 연주자, 방송국관계자, 미디음원제작자 등, 클래식 녹음에 관심있는 자를 포함합니다.  

주제는 "어쿠스틱악기의 이상적인 음색과 밸런스의 재현"

세부적으로는  

― 밸런스와 음색의 분석과 비교평가
― 공간과 악기의 음향특성 체험
― 실내음향과 잔향이펙터 패러미터의 활용
― 레코딩 세션 (현악사중주)

등의 내용을 다루게 됩니다. 장소는 한양대학교 백남음악관, 전자음악연구소 전자음악실 등 입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첨부하는 홍보물을 참고하세요.

글 찾기

글 갈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