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16일 목요일

조지 크럼: 블랙 엔젤스

"세상이 뒤집혀 있었다. 허공에 끔찍한 것들이… 검은 천사들을 향했다." (조지 크럼)

작곡가 조지 크럼은 "혼탁한 오늘날 세계에 관한 우화"로 ‹블랙 엔젤스›를 작곡했다고 한다. 악보에는 "전쟁의 시대에"(in tempore belli), "13일의 금요일, 1970년 3월에 완성."이라는 말이 쓰여 있다. 이 때문에 베트남 전쟁의 참상이 작곡의 동기가 되었다고 오해받기도 하는데, 실제로는 창작 과정의 후반에 이르러서야 작곡가가 그것을 의식하게 되었다고 한다.

'검은 땅에서 온 13가지 이미지'(Thirteen Images From the Dark Land)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 이 작품은 제1부 출발(은혜로부터의 타락), 제2부 부재(영혼의 파멸), 제3부 귀환(구원)으로 되어 있으며, 13개 장면으로 된 영혼의 여정을 묵시론적으로 다룬다. 이 가운데 첫째 장면인 '애가(哀歌) I: 전기곤충들의 밤'은 영화 ‹엑소시스트›에 삽입되기도 했다. 세부 구성은 다음과 같다.

I. 출발 (Departure)
1. 애가(哀歌) I: 전기곤충들의 밤 (Threnody I: Night of the Electric Insects)
2. 뼈 소리와 피리 소리 (Sounds of Bones and Flutes)
3. 잃어버린 종 (Lost Bells)
4. 악마-음악 (Devil-music)
5. 광란의 춤 (Danse Macabre)
II. 부재 (Absence)
6. 눈물의 파반느 (Pavana Lachrymae)
7. 애가(哀歌) II: 검은 천사들! (Threnody II: Black Angels!)
8. 흑사병의 사라방드 (Sarabanda de la Muerte Oscura)
9. 잃어버린 종 [메아리] (Lost Bells [Echo])
III. 귀환 (Return)
10. 신-음악 (God-music)
11. 고대의 목소리 (Ancient Voices)
12. 고대의 목소리 [메아리] (Ancient Voices [Echo])
13. 애가(哀歌) III: 전기곤충들의 밤 (Threnody III: Night of the Electric Insects)

글 찾기

글 갈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