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13일 목요일

한국서양음악학회 9월 19일 공동학술대회

앞으로는 제 블로그로 학회 홍보도 하려고 합니다. 생각해 보니 그동안 이걸 왜 안 했나 싶네요. ^^



초대의 말씀
   

 

가을이 시작되는 9월에하이든, 멘델스존 그리고 동시대라는 주제로 한국서양음악학회,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연세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가 공동 개최하는 2009 국제학술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음악에 관한 다양한 분야의 깊이 있는 지식을 전달하는 교량적 역할을 담당해 왔던 대학의 음악연구소들과 음악의 학문적 역할을 다하고자 다양한 장을 만들어 왔던 서양음악학회가 국내 최초로 공동 최하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하여 대학간 교류의 증진과 음악의 예술적, 학문적 가치를 높이는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제공되기를 기대합니다. 깊은 학술대회에 부디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서양음악학회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 연세대학교 음악연구소 /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올림

 

 

   :  2009. 9. 19() 9:30 - 17:30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예술관

 

                 
논문발표자: Tatsuhiko Itoh (일본), Marian Wilson Kimber (미국)
 

이성률 , 김미선 , 송무경 , 배재희 , 이미배,

 

이남재 , 안소이, 이내선/ 안소영

 

    :  우형 , 채현경 , 권송택

 

종합토론:  지형주 , 정경영 , 정혜윤 , 김유진 , 이가영 , 강현모

 

 

참가비 : 학생 (석사과정이하) : 10.000 / 일반 : 20.000

 

저녁 만찬(참가비 별도) : 35.000 (사전 예약시 30.000 . 예약은 98일까지 송금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농협 서울대 지점 079-12-446294 예금주 최금뢰)

 

 

 

문의처 :

 

연세대학교 음악연구소 02-2123-4740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02-3277-2439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02-2220-1512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02-880-7908

 

 

 

일시

내용

 

9:30- 10:00

 

 등록  

 
 

10:00- 12:00

1 : 하이든 - 좌장 : 장우형  

 

 

10:00- 10:20

 

 

이성률 : 하이든의 교향곡에 나타난 악장 유형  

 
 

10:20- 10:40

  

김미선 : 하이든 가곡 (<24 Lieder für das Clavier> 중심으로 ) 통해 살펴본 하이든의 음악어법 

 

10:40- 11:30

 

이또 따츠이꼬 (Tatsuhiko Itoh) * : 일본에서의 하이든 수용 ( 가제


11:30- 12:00

1 종합토론 : 지형주 , 정경영

 
 

12:30- 13:00   

점심

 

 

13:00- 14:30

2 : 하이든 , 멘델스존의 동시대 - 좌장 : 채현경 

 

 

13:00- 13:20

 

 

 

송무경 : 같은 가사 , 다른 음악 . 멘델스존과 슈베르트의 < 술라이카 > 비교 · 분석 연구 

 

 

13:20- 13:40

 

 

배재희 : 슈만의 피아노싸이클에서 나타나는 이중적 조성구조  

 

 

13:40- 14:00

이미배 : 슈만의 다성작법 학습

 

14:00- 14:30

2 종합토론 : 정혜윤 , 김유진 

 

14:30- 15:00  

휴식  

 

15:00- 17:30

3 : 멘델스존 - 좌장 : 권송택 

 

15:00- 15:50

 

 

매리언 윌쓴 킴버 (Marion Wilson Kimber) **: Mendelssohn’s Other Concerto : the Changing Reception of the Piano Concerto no. 2, op. 40, in D minor

 


15:50- 16:10

 

이남재 : 멘델스존의 청소년기 : < 현악 교향곡 > 부터 < 마태 수난곡 > 까지  

 


16:10- 16:30

 

 

안소이 : 멘델스존의 <6 개의 오르간 소나타 , Op. 65, No. 1-6> 사용된 이음줄의 이해와 아티큘레이션과 프레이징의 적용

 

 

16:30- 16:50

이내선 / 안소영 : 동시대의 현악사중주에 공존하는 두가지 성향 . 고전적인 낭만성 낭만적인 고전성

 
 

16:50- 17:30

3 종합토론 : 이가영 , 강현모

 

 


*             서울대 서양음악연구소 초청

**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초청



~~~~~~~~~~~~~~~~~~~~~~~
한국서양음악학회
관악구 신림동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오희숙 교수연구실
http://www.musicology.or.kr

글 찾기

글 갈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