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의 말씀
가을이 시작되는 9월에 “하이든, 멘델스존 그리고 그 동시대”라는 주제로 한국서양음악학회,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연세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가 공동 개최하는 2009년 국제학술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음악에 관한 다양한 분야의 깊이 있는 지식을 전달하는 교량적 역할을 담당해 왔던 네 대학의 음악연구소들과 음악의 학문적 역할을 다하고자 다양한 장을 만들어 왔던 서양음악학회가 국내 최초로 공동 개최하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하여 각 대학간 교류의 증진과 음악의 예술적, 학문적 가치를 높이는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제공되기를 기대합니다. 이 뜻 깊은 학술대회에 부디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서양음악학회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 연세대학교 음악연구소 /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올림
일 시: 2009. 9. 19(토) 9:30 - 17:30
장 소: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예술관
이성률 , 김미선 , 송무경 , 배재희 , 이미배,
이남재 , 안소이, 이내선/ 안소영
좌 장: 장우형 , 채현경 , 권송택
종합토론: 지형주 , 정경영 , 정혜윤 , 김유진 , 이가영 , 강현모
참가비 : 학생 (석사과정이하) : 10.000 원 / 일반 : 20.000 원
저녁 만찬(참가비 별도) : 35.000 원 (사전 예약시 30.000 원. 예약은 9월8일까지 송금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농협 서울대 지점 079-12-446294 예금주 최금뢰)
문의처 :
연세대학교 음악연구소 02-2123-4740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02-3277-2439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02-2220-1512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02-880-7908
일시 |
내용 |
|
9:30- 10:00
|
등록 |
|
10:00- 12:00 |
제 1 부 : 하이든 - 좌장 : 장우형 | |
10:00- 10:20
|
이성률 : 하이든의 교향곡에 나타난 악장 유형 |
|
10:20- 10:40
|
김미선 : 하이든 가곡 (<24 Lieder für das Clavier> 를 중심으로 ) 을 통해 살펴본 하이든의 음악어법 |
|
10:40- 11:30
|
이또 따츠이꼬 (Tatsuhiko Itoh) * : 일본에서의 하이든 수용 ( 가제 ) |
|
11:30- 12:00 |
제 1 부 종합토론 : 지형주 , 정경영 |
|
12:30- 13:00 |
점심
|
|
13:00- 14:30 |
제 2 부 : 하이든 , 멘델스존의 동시대 - 좌장 : 채현경 |
|
13:00- 13:20
|
송무경 : 같은 가사 , 다른 음악 . 멘델스존과 슈베르트의 < 술라이카 > 비교 · 분석 연구
|
|
13:20- 13:40
|
배재희 : 슈만의 피아노싸이클에서 나타나는 이중적 조성구조
|
|
13:40- 14:00 |
이미배 : 슈만의 다성작법 학습 |
|
14:00- 14:30 |
제 2 부 종합토론 : 정혜윤 , 김유진 |
|
14:30- 15:00 |
휴식 |
|
15:00- 17:30 |
제 3 부 : 멘델스존 - 좌장 : 권송택 |
|
15:00- 15:50
|
매리언 윌쓴 킴버 (Marion Wilson Kimber) † **: Mendelssohn’s Other Concerto : the Changing Reception of the Piano Concerto no. 2, op. 40, in D minor
|
|
15:50- 16:10
|
이남재 : 멘델스존의 청소년기 : < 현악 교향곡 > 부터 < 마태 수난곡 > 까지
|
|
16:10- 16:30
|
안소이 : 멘델스존의 <6 개의 오르간 소나타 , Op. 65, No. 1-6> 에 사용된 이음줄의 이해와 아티큘레이션과 프레이징의 적용
|
|
16:30- 16:50
|
이내선 / 안소영 : 동시대의 현악사중주에 공존하는 두가지 성향 . 고전적인 낭만성 대 낭만적인 고전성 |
|
16:50- 17:30 |
제 3 부 종합토론 : 이가영 , 강현모 |
* 서울대 서양음악연구소 초청
**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초청
음악대학 오희숙 교수연구실
http://www.musicology.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