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éla Bartók: Romanian Folk Dances
- 조쿨 쿠 브터 (Jocul cu bâtă, 막대춤)
- 브르울 (Brâul, 허리띠춤)
- 페 로크 (Pe loc, 한 자리에서)
- 부치우메아나 (Buciumeana, 부치움 피리 춤)
- 포아르가 로므네아스커 (Poarga Românească, 루마니아 폴카)
- 머룬첼 (Mărunțel, 빠른 춤)
벨러 버르토크는 헝가리 작곡가다. 버르토크가 태어난 바나트(헝가리식으로는 ‘반샤그’)는 헝가리와 루마니아가 인접한 곳으로 넓은 의미의 트란실바니아 지역으로 구분된다. 버르토크가 ’루마니아 민속 춤곡’을 작곡하던 1915년에 바나트는 헝가리 영토였으나 몇 년 뒤에 루마니아 영토로 바뀌었다. 그래서 버르토크는 작품 제목을 ’헝가리의 루마니아 민속 춤곡’이라 했다가 나중에 ’루마니아 민속 춤곡’으로 바꾸었고, 악장 소제목 또한 처음에는 헝가리어로 썼다가 나중에 루마니아어로 고쳤다. 이 작품은 본디 피아노 독주곡이었으나 1917년에 작곡가 자신이 현악 앙상블 곡으로 편곡했고, 원곡과 편곡의 작품번호는 각각 'Sz. 56, BB 68'과 'Sz. 68, BB 76'으로 구분된다.
이 작품은 작곡가가 직접 채록 및 연구했던 트란실바니아 지역 민속 선율과 리듬이 개별 곡 속에 생생하게 살아 있고, 그래서 20세기 작품이지만 쉽고 편하게 들을 수 있다. 개별 악장은 30초에서 2분 사이로 짧다. 1곡(알레그로 모데라토)과 2곡(알레그로)은 보통 빠르기이며, 곧바로 이어지는 3곡(안단테)에서 느려졌다가 4곡(모데라토)으로 이어지고, 5곡(알레그로)에서부터 빠르게 달리는 짜임새이다. 5곡에서 곧바로 이어지는 6곡(알레그로)은 두 부분으로 되어 있고, 그래서 5곡과 6곡이 마치 한 곡처럼 이어지며 3단계로 가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