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중호우로 예술의 전당 공연 줄줄이 취소
☞ 「예술의전당 공연 취소를 보며」 (SBS 김수현 기자 블로그)
저는 이번 집중호우로 직격탄 맞은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홍보 단원입니다. 제가 사실관계를 객관적으로 전달할 만한 위치에 있지 않음을 밝혀 둡니다. 피해 입은 얘기를 길게 하고싶지는 않네요. ㅠ.ㅠ
▶ 세종문화회관 대관 비리 혐의로 압수수색
▶ 바이로이트 페스티벌 개막 & 이스라엘 체임버 오케스트라 바이로이트에서 공연
☞ 이스라엘 체임버 오케스트라가 바이로이트에 가네 마네 하더니, 드디어 바이로이트에서 《지크프리트 목가》를 연주했습니다. 지휘자 부모님이 홀로코스트 생존자라네요.
▶ 바이올리니스트 기돈 크레머, 베르비에 페스티벌 정면 비판
기돈 크레머가 베르비에 페스티벌에 취소하면서 건강 문제라고 공식 발표됐습니다. 그러나 크레머는 그것이 사실이 아니며, 자신이 스타 마케팅에 반대했던 것이 진짜 이유라 밝혔습니다. 베르비에 페스티벌은 뒤늦게 "우리는 후회하고 크레머를 존중한다"라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참고)
기돈 크레머는 뒤이어 독일어로 쓴 글을 직접 영어로 번역, 공개했습니다. (☞원문 보기) (참 잘쓴 글입니다. 우리말로 옮기고 싶은데 시간이 없어서…ㅠ.ㅠ)
또 뒤이어 베르비에 페스티벌에 보낸 영문 편지를 공개해 버렸습니다. 한 줄 요약: "스타 마케팅 즐. 파티를 위한 파티 즐!" (☞원문 보기)
베르비에 페스티벌 상임작곡가는 크레머에게 돌아오라는 공개 편지를 보냈습니다. 한 줄 요약: "딴 데도 마찬가지 아님? 돌아오셈." (☞원문 보기)
그러나 크레머의 행보는 음악가들 사이에서 소리 없는 지지를 얻었고, 바리톤 브린 터펠이 지지를 선언하며 베르비에 페스티벌에 출연을 취소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참고)
지휘자 파비오 루이지도 지지를 선언했습니다. (☞원문 보기)
▶ 바이올리니스트 기돈 크레머, 푸틴의 적이었다가 감옥에 갖힌 사람들을 석방하라며 CNN 통해 사설 발표
▶ 브라질 심포니 노사분규, 노조측 판정승 양상
맥락을 모르시는 분은: http://goo.gl/JW4t3
브라질 심포니 노사분규 원인 제공자인 음악감독 로베르토 밍크주키를 악단 이사회에서 제재했습니다. 음악감독에서 상임지휘자로 직위를 바꾸면서 절대권력을 박탈했습니다. 음악감독 권한은 3인 위원회가 직무대행한다고 합니다. (☞참고)
사측=지휘자측을 지지했던 유명 지휘자 쿠르트 마주어가 '출구전략'으로 브라질 심포니 지휘 일정을 취소했습니다. 공식 사유는 건강 문제입니다. (☞참고)
브라질 심포니 임시 경영위원회는 노사분규로 해고된 단원 33명에게 새 오케스트라 창단 및 고용을 제안했습니다. (☞참고) 김원철 논평: 국립오페라합창단 → 나라오페라합창단 생각납니다. 2년 뒤에도? (☞참고)
▶ 국립오페라단 신임 예술감독으로 김의준 전 LG아트센터 대표
맥락을 모르시면:
☞ 2011년 5월 클래식 음악 주요 뉴스
☞ 「국립오페라단 예술감독에 김의준씨 임명... 그러나?」 (전상헌)
▶ 〈엘 시스테마〉 출신 지휘자 디에고 마테우스, 베네치아 라페니체 극장 상임지휘자 된다
이 사람 옛날에 서울시향을 지휘한 일이 있죠. 제가 쓴 리뷰 참고: http://goo.gl/JCDBe
▶ 글라인드본 오페라 새 음악감독으로 28살 로빈 티치아티
구스타보 두다멜보다 어리다네요.
▶ 지휘자 루도비크 모를로, 브뤼셀 몬네 오페라 극장 음악감독 된다
시에틀 심포니 음악감독을 겸할 예정이라네요. (☞참고)
루도비크 모를로는 지난 6월 23일과 2009년 11월에 서울시향을 지휘했던 사람입니다. (☞ 제가 쓴 연주회 리뷰 참고)
▶ BBC 웨일즈 국립 오케스트라(BBC NOW) 새 상임지휘자는 토머스 쇠너고르(Thomas Søndergård)
▶ 지휘자 폴 맥크리시, 음반 레이블 출범
르네상스, 바로크, 19세기 이후 음악을 주로 다룬다네요. (☞참고)
▶ 프라하 국립오페라(Prague State Opera)와 국립극장(National Theatre) 합병
평론가 노먼 레브레히트는 "재앙"이라 논평하며 "프라하를 사랑한다면 지금이야말로 고함을 지를 때"라고 말했습니다. (☞원문 보기)
▶ 아바도―그뤼모 불화?
루체른 페스티벌에서 아바도와 협연하기로 했던 피아니스트 엘렌 그뤼모가 "예술적 견해 차이로" 출연을 취소했습니다. 대타는 라두 루푸입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