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15일 토요일

트위터 백업 (2011. 9. 28 ~ 10. 13)

김원철
클래식 음악 평론가 노먼 레브레히트가 '샤이니' 애비로드 방문 사태에 식겁한 뒤로 한국 대중음악에 관심 있나 봅니다. '비'가 입대한다는 소식을 전했네요. 이 사람 입대 소식을 이걸 보고 알았던 1인 ㅡ,.ㅡa
»
김원철
본 윌리엄스 ― 《탈리스 주제에 의한 환상곡》
12 Oct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by dahlhaus
Stay Hungry, Stay Foolish ― 브람스 교향곡 1번 (글: 유인권)
12 Oct
김원철
지휘자 리카르도 무티, 로마 오페라에서 명예종신지휘자 칭호 받아 실제 음악감독 자리는 시간이 없어서 못 맡는다고…
»
김원철
모턴 펠트먼 전집 음반이 나온다네요.
12 Oct
강정수
by dahlhaus
음악산업에 대한 비욕(Bjork)과의 인터뷰 '대형 레이블! 니들 돈 넘 많이 벌었어! 이제 정상으로 돌아가는거야~' 역시 Bjork!
»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by dahlhaus
브람스 교향곡 1번은… (글: 지휘자 정주영)
11 Oct
김원철
시티은행에 넘어간 EMI를 쪼개 먹으려고 달려든 사람 하나 추가요…
김원철
석유 갑부인 시드 베이스 부부가 이혼했는데 여파가 문화계로…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기부금 2천 5백만 달러가 위태롭다네요.
김원철
지휘자 레이프 세게르스탐이 뮌헨 일정을 취소했는데, 뭔가 정치적인 문제가 있다는 소문. 요즘 뮌헨 쪽 소식을 보면 뭔가 이상하게 돌아가는 듯합니다.
»
김원철
지휘자 로린 마젤, "아끼던 과다니니 바이올린 판다능"
11 Oct
김원철
예루살렘 시네마테크,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실황 영상을 상영하기로 했다가 바그너 오페라는 안 하겠다… "이거슨 검열이 아니라능." 맥락을 모르시면:
8 Oct
김원철
이스라엘 안달루시안 오케스트라가 여자 가수를 섭외했다가 취소했는데, 정통파(Orthodox) 유대교 단체에서 압력을 받았다고. "여자가 노래하는 걸 들으면 타락에 빠진다능!" 이 사람들, 대마법사 집단인가요?
김원철
빈 심포니 오케스트라 새 음악감독은 필리프 조르당. 아르망 조르당 아들입니다. 전임자 파비오 루이지는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를 사실상 득템. 필리프 조르당은 현 파리 오페라 음악감독.
김소영 방송쟁이
by dahlhaus
"부자들은 만나면 예술 이야기를 하고, 예술가들은 만나면 돈 이야기를 한다." - 톨스토이.... 공연예술은 시간이 지날수록 (필연적으로) 재정 위기를 겪는다는 이론을 '보몰의 법칙'이라고 하지요.
김원철
점심시간을 맞아 연주회 광고 쎄웁니다. ^^ 브람스 교향곡 1번 연주회 (지휘: 구자범 · 협연: 장성)
김원철
TIMF 앙상블이 유럽 투어 한다네요. 윤이상, 황병기, 김남국, 홍성지, 박용빈 등 연주
김원철
2011년 9월 클래식 음악 주요 뉴스
김원철
시티은행에 넘어간 EMI를 대형 음반사들이 쪼개 먹으려고 본격적인 입질을 보내는 모양입니다. 거기에 음악계와 무관한 큰손이 하나 달려들었다고. 맥락을 모르시면:
김원철
오늘 작곡가 스티브 라이시 75세 생일이라네요.
김원철
지휘자 이르지 벨로흘라베크(Jiří Bělohlávek) 제자인 30살 야코프 흐루사(Jakob Hrusa), 덴마크 왕립 오페라 음악감독 된다
김원철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 음악학교가 생긴다네요.
김원철
배꼽 주의: 노벨상 패러디인 Ig 노벨상 수상작 가운데, 화장실이 급할 때 충동 조절 능력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한 연구가… 이에 대한 음악평론가 노먼 레브레히트 논평:
»
김원철
차이콥스키 콩쿠르 인종차별 발언 지휘자 마르크 고렌시테인, 스베틀라노프 심포니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탄핵 움직임을 보이더니 결국 러시아 문화부가 지휘자를 잘랐네요 맥락을 모르시면
2 Oct
김원철
도밍고 vs 평론가 떡밥 이어서: 도밍고, 반박문 기고, "나님이 50년 경력, 지휘는 40년 경력에 이런 꼴 처음임."
김원철
도밍고가 지휘한 워싱턴 국립 오페라 《토스카》에 대해 『워싱턴포스트』 평론가 앤 미짓, "지휘가 공연을 사보타지 수준으로 방해… 이래놓고 표는 많이 팔렸나 몰라."
김원철
피아니스트 리콜라이 루간스키, 음반사 나이브(Naïve)와 계약
»
김원철
뒷북: 소프라노 서예리 『동아일보』 기사 내용이 재미있고 충실합니다. 다만, "작곡가 피에르 불레"가 옥에 티. 참 잘쓴 기사인데, 이거 한 방으로 기사 가치가 급락하네요.
1 Oct
김원철
29 Sep
김원철
베토벤 현악사중주 op.18-2의 '오리지널' 느린 악장을 음악학자 베리 쿠퍼가 복원
김원철
신간: 『바르토크의 생애와 음악』 Halsey Stevens (지은이) | 김경임 (옮긴이)
김원철
음악 다큐멘터리 《파가니니의 악마》가 나왔다네요. (영어기사)
김원철
피아니스트 스티븐 허프 인터뷰 (영어) 바빠서 일단 트윗만 해놓고 나중에 읽기로…;;
김원철
@
기자가 논문을 잘못 이해했거나 왜곡했을 가능성이 (일반적으로) 높지만,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소음에 노출되는 것이 사실이고 유럽에서는 노조에서 그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므로 그 대목이 왜곡일 가능성이 낮아 보입니다.
김원철
@
그 말은 일리가 있네요. 다만, 제 생각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안 나올 듯합니다. 바순 주자들과 작곡가를 비교한다거나 하지 않는다면 말이죠. ^^;
김원철
@
그렇죠.
김원철
@
그런 근거는 없어요. 그러니까 기사에 쓴 측정방법이 아니라 5킬로헤르츠 사인파로 just noticeable difference를 측정한다거나 했을 때에도 음악가들이 일반인보다 나을지는 여전히 의심스러워요.
김원철
말단 감각기관이 비슷해도 상위 수준 정보처리가 아무래도 더 뛰어날 테니 청력이 살짝 뛰어난 것까지도 이해 됩니다. 다만, 바순 주자들도 일반인보다 청력이 뛰어날지는 의심스럽군요. ^^;
김원철
@
일반인들도 현대인은 충분히 심각한 소음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인 듯합니다. 그걸 생각하면 오케스트라 소음은 사실 별 것 아닐 수도 있지요.
김원철
비유가 꼭 적절하지만은 않지만, 미술가들도 안경 쓰죠? 중요한 건 대뇌 피질이 얼마나 발달했느냐지 말단 감각기관이 그렇게까지 중요하지는 않아요. RT 이건 뭐, 수학자와 일반인들 비교해서는 누가 산수를 더 잘 하느냐
김원철
지각심리학적으로 보면, 음악가들은 '듣는 귀'가 다를 뿐 생리학적인 청력 자체가 더 좋다고 볼 근거는 없어요. 따라서 기사가 뻔한 얘기만은 아닙니다. RT 이건 뭐, 수학자와 일반인들 비교해서는 누가 산수를 더 잘 하느냐
김원철
뒷북: 「오케스트라 단원은 청력이 더 나쁠까?」 (헤럴드경제)
김원철
베를린필, 말러 교향곡 1번 1악장 리믹스 공모 평론가 노먼 레브레히트 논평: 이런 건 매슈 허버트가 짱이라능
»
김원철
지난 6월 조성진 ♥ 손열음 열애설( )에 이어, 조성진 이 손열음 한테 작업 거는 현장 공개!
29 Sep
김원철
올해 차이콥스키 콩쿠르 때 인종차별 발언으로 악명을 떨친 지휘자 마르크 고렌시테인, 스베틀라노프 심포니 단원들한테서 탄핵 움직임 → 병가 → 복귀 → 리허설에 4명 참가 맥락:
28 Sep
김원철
모차르트 작품목록 '쾨헬 작품번호' 개정판 「브라이트코프 운트 헤르텔」 출판사에서 출판 예정 「슈만과클라라」 크네히트님이 자세한 내용을 알려 주셨네요
28 Sep

글 찾기

글 갈래